본문 바로가기

카메라

Rollei 35 T 필름 카메라 구매

구매

필름 카메라에는 많은 관심이 없었는데 주변의 유혹과 생각보다 이쁜 카메라들이 있어서 두개의 필름 카메라를 구매했다. 그중 첫 번째는 Rollei 35 T 필름 카메라. 영국 엘리자베스 여왕 2세가 일생에 사용했다고 알려진 카메라이다.

 

정확히는 엘리자베스 2세 여왕이 사용한 카메라는 Gold Rollei 35 모델로 별도 모델이고 T가 아닌 일반 Rollei 35 모델을 사용한 것으로 보인다. 필름 카메라에 관심을 가지기 시작했지만 당장 많은 돈을 들이기에는 아직 시작 단계이기 때문에 큰 비용을 들이지 않고 적당한 카메라를 보다가 Rollei 35를 선택하게 되었다. (가장 중요한 건 카메라가 이뻐서)

Gold Rollei 35 - Digital Camera World

 

원래는 이베이를 통해서 구매각을 보고 있었는데 운좋게도 당근에 적당한 가격에 매물이 올라와있는 것을 발견해 바로 연락해 구매했다.

 

Rollei 35

특징

  • 35mm 필름 사용
  • 1966년 첫 공개
  • 목측식 카메라

발음

우리나라에서는 롤라이 35라고 불리고 있고 처음에는 롤레이 또는 롤리가 아닌가 싶었다. 유튜브에 영상을 찾아보면 카메라/렌즈 브랜드별 발음을 알려주는 영상(https://youtu.be/iW_iBmUC_Xc?si=MH2Z8LCQOk-OZTsY&t=147)이 있는데 롤라이라고 부르는 게 맞다고 한다.

 

Rollei 35 모델 (공부하면서 정리한 거라 틀리면 댓글로 피드백 부탁드립니다.)

모델 특징 비고
Rollei 35 가장 기본 모델  
Rollei 35 B 엔트리 모델 light meter를 의미
Rollei 35 C 엔트리 모델 compact를 의미
Rollei 35 S 40mm f2.8 Sonnar 렌즈 사용  
Rollei 35 T 40mm F3.5 Tessar 렌즈 사용  
Rollei 35 TE T 모델 뷰파인더에 LED 추가  
Rollei 35 SE S 모델 뷰파인더에 LED 추가  
Rollei 35 Classic 가장 최근에 만들어졌고 최고급 모델 비쌈

 

구매 모델

외관

당근 중고로 구한 Rollei 35 T 모델. 왼쪽 찍힘을 제외하고 외관이 상당히 깔끔하고 하단부 외 특별히 녹슨 부분이 없다.

내가 구매한 모델은 싱가포르에서 생산된 모델

카메라 렌즈

렌즈 내부에 곰팡이로 보이는 부분이 있어서 나중에 내부 청소를 맡겨야 할 것 같다.

기능

대부분의 기능이 정상 동작하는 것으로 보이지만 타이머가 제대로 동작하는 것 같지는 않다.

1/2초를 설정했는데 더 오래 있다가 촬영되거나 셔터를 떼기전까지 계속 노출되는 현상을 보이고 있다.

어두운 곳에서는 왠만해서는 찍으면 안 될 것 같다.

 

구매 후기

아직 사용해보지는 않았지만 지금까지 찾아본 필름 카메라 중 가장 이쁜 외형을 가지고 있는 카메라라 만족스럽다.

찍을 일이 없어도 그냥 빈티지 소품용으로 가지고 있어도 될 만큼 느낌이 있는 카메라다. 물론 렌즈와 타이머 이슈를 제외한 기능은 모두 정상 동작하기 때문에 조만한 출사를 도전해 볼 예정이다. 이번에 처음 도전해 보는 필름 카메라인 만큼 성공하려는 것보다는 경험해 보는 것에 의미를 두고 해 볼 예정이다.